메뉴목록으로 바로가기 컨텐츠로 바로가기

옻칠갤러리 해송

충남 무형문화재 제 47호 칠장 문재필 선생님이 운영하시는 공방입니다. 해송공예의 모든 옻칠 생활용품들은으 문재필 선생님 딸 2명과 제자 5명이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작업을 한답니다. 무형문화재 선생님의 이름을 건 공방인 만큼 모든제품은 정직하고 최우수

history

2016 LG생활건강 '후 헤리티지 에디션' 디자인 2015 해송공예 전시관 ' 전통 ! 그리고 현대. 법고창신의 정신에 대하여' 문재필 개인전 2015 광주문화재단 전통문화관 '대한민국 옻칠 공예문화 전시회' 기획전시 2015 백제 역사 문화관 하계기획전시 '백제의 칠 천년의 시공을 꿈꾸다' 문재필 초대전 2014 백제 군사 박물관' 옻칠 천년의 시공을 꿈꾸다' 문재필 개인전 2013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 47호 칠장 지정 2011 뉴욕 후러싱 코리아 빌리지 오픈센터 '천년의 신비 나전 옻칠 공예전' 기획전시 2011 대한민국 국회 한옥 옻칠작업 참여 2011 대한민국 종묘 조선왕실 의궤 보수작업 참여 2010 인천 국제공항 '천년의 신비 나전 옻칠 공예전' 기획전시 2010 부안청자박물관 고려시대 가구복원 2009 국회의원회관 '중요 무형문화재 보유자 명장, 명인 특별전' 기획전시 2006 중요무형문화재 제 113호 칠장 정수화 선생님 전수자 지정 1991 해송공예 설립

idea

대부분의 사람들이 옻칠공예라는 것은 촌스럽고 옛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대중에게 새로운 옻칠공예를 제시하고 싶습니다. 세련된, 감각적인, 현대적인 하지만 전통의 기법을 유지하며 공예라는 순수한 예술을 지켜나가고자 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옻칠공예를 새롭게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identity

무형문화재 '칠장' 이란 옻나무에서 수액을 채취하여 용도에 맞게 정제한 이후 공예품을 제작할 때, 전통방식으로 옻칠 제작하는 전통 기법을 보유한 장인을 말합니다. 해송공예의 모든 제품에 쓰이는 옻칠은 '문재필' 장인께서 직접 정제를 합니다.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을 만드는 원료입니다. 좋은 품질의 원료(옻칠)와 적게는 3년 많게는 15년 가까이 기술을 익히신 제자분들의 기술로 작업되어 집니다. 옻칠제품은 시중에 많지만 직접 정제한 옻칠로 기술자분들이 직접 작업한 제품들은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해송공예의 옻칠제품들은 그 품질과 디자인 면에서 타 업체들과 확연하게 다른 차이점을 보입니다.

ideal

전통 옻칠기법을 다양하게 표현하여 현대감각을 고려한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고 싶습니다. 보는 공예품으로 끝나지 않는 실용성과 심미성을 갖춘 작품을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