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목록으로 바로가기 컨텐츠로 바로가기

청년어업인의 장어이야기

민물장어계의 꽃 임금님께 진상된 호랑이무늬 “무태장어”를 소개합니다 “무태장어”는 無 없을(무) 泰 클(태) 라는 한자어로써 ‘이보다 큰 장어는 없을것이다’뜻입니다.

history

장어계의 꽃 임금님께 진상된 호랑이무늬 “무태장어”를 소개합니다 “무태장어”는 無 없을(무) 泰 클(태) 라는 한자어로써 ‘이보다 큰 장어는 없을것이다’뜻입니다. “무태장어”는 임금님 수라상에 보양식으로 진상되었던 국내 토종 장어입니다. 우리나라는 탐진강(장흥), 섬진강, 거제도, 영덕 오십천 등의 하천에서의 기록되어있으며 제주의 천지연과 천지천 일대에도 기록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장어는 회유성 이기에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 걸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무태장어”는 일반 장어에 비하여 2배 많게는 5배까지 자라는 초대형장어 입니다. (최대 2~3m) 그리하여 천지연 폭포에서는 이무기가 승천하는 모습을 현상화하여 이무기로 불렸다는 유례도 있습니다. “무태장어”는 2009년까지 천연기념물 제258호로 지정하여 보호 하였으나 국내 소수 양식장의 노고로 키우기 까다로운 무태장어 양식이 가능하게 되어 지정해제가 되었습니다.

idea

수산양식학을 전공한 전문경영인으로써 보양식은 보양식답게 항생제를 일체쓰지 않은 양식법으로 “무태장어”를 “풍천장어”와 같이 전국민에게 알려보고자 하여 판매하게 되었습니다.